한국노인의 은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분류없음2018-07-24 20:58:05
한국노인의 은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http://www.reportmarket.co.kr/mall/view.asp?idx=45155&l_code=1&m_code=89&page=1
목차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노인의 은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인구구조
2. 은퇴의 개념과 특징
3. 한국노인의 은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1) 산업인력의 감소
2) 경제적 부담과 급격한 의료비증가
3) 산업경쟁력 약화
4) 각종 노인문제의 발생과 세금부담의 증가

Ⅲ. 결론
본문
에 진입한 이후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령화 추세가 진행되고 있으며, 인구고령화 과정에서 젊은 생산가능인구의 감소에 따라 노인들의 정년연장을 통한 노동력 확보 및 일자리 마련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보통 노인들의 급격한 은퇴는 우리사회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이에 대한 파장 역시 심각한 수준이다. 그렇다면 보다 구체적으로 한국노인의 은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인구구조
우리나라 인구구조를 살펴보면 해방 직후에는 새로 태어나는 세대가 많은 피라미드 모양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후 출산율이 점차 줄어들면서 인구구조는 종형으로 바뀌었고, 현재는 가운데가 볼록한 항아리 모양을 띄고 있다.
참고문헌
현외성외(2000), 한국노인복지학 강론, 예풍출판사 장인협?최성재(2001), 노인복지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저 출산, 고령화 사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곽홍탁, 월간 환경, 2008.4
이름  비밀번호 
이메일
홈페이지
비밀댓글
스팸방지 066115366c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중 역량강화관점(empowerment perspective)에 대하여 다양한 참고 문헌을 활용하여 논하시오.   
최근 빈번히 일어나고 있는 아동학대의 현상에 대하여 설명하고, 해결방법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을 토대로 논하시오.   
Copyright ⓒ BIZNOW Co., Ltd . 구핑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