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4학년 교육사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분류없음2020-10-13 22:00:56
[교육학과 4학년 교육사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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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육학과 4학년 교육사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 율곡 이이 선택 이유

Ⅱ. 본론
1. 율곡 이이의 생애
1) 생애
2) 주요 철학이론
(1) 이기지묘(理氣之妙)
(2) 기발이승(氣發理乘)
(3) 이통기국(理通氣局)
2.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의 특징
1) 교육의 목표
2) 교육의 동기
3) 교육적 인간상
4) 교육의 가능성
5) 교육의 과정
6) 교육의 방법
7) 교사론

Ⅲ. 결론
- 나의 평가
본문
순선한 감정이 된다는 말이다. 반면 칠정은 기에 근거한 감정으로 리의 주재를 받는 감정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따라서 칠정은 선할 수도, 악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율곡은 고봉의 입장에서 퇴계의 이러한 이원적인 감정론을 비판하고 반대한다. 율곡에 따르면 사단이나 칠정 모두 인간의 같은 감정으로 그 존재론적 구조는 기가 작용하는 것이고 리는 그 기의 작용을 주재한다는 것이다. 다만 사단은 칠정 가운데 선한 감정일 뿐이라고 보았다. 퇴계는 사단이라는 도덕적 특수 감정과 칠정이라는 일반 감정을 가치론적으로 엄격히 구별해 보고자 했지만 율곡은 존재론적 시각에서 사단이나 칠정의 이기론적 형식을 일원화 한다. 기발이승이 담고 있는 의미로서는 우선 기발이승은 존재 자체를 표현하는 말이다. 이 세상의 모든 존재 그것이 자연현상이든 사물세계든 인간의 심성이든 관계없이 모두 ‘발하는 기 위에 리가 올라타 있는’ 존재 형식이라는 표현이다. 여기에서 발하는 것은 기고 기 스스로 발하게 하는 것이 리다. 따라서 기가 아니면 발할 수 없고 리가 아니면 기의
참고문헌
이문원(2002) 한국의 교육사상가, 문음사 이만규(2010) 다시 읽는 조선교육사, 거름 이원재(2011) 과거공부를 알아야 우리 교육이 보인다, 문음사 황의동(1998) 율곡 사상의 체계적 이해, 서광사 강기수(1998) 교육사상사, 세종출판사 김교빈(2008) 한국 철학 에세이, 동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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