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가장 최근 본 언어 시험을 설명하고, 그 시험을 언어 평가의 5가지 원리(실용성, 신뢰도, 타당도, 진정성, 역류효과)에 의해 분석하시오. 분류없음2020-08-11 21:56:54
자신이 가장 최근 본 언어 시험을 설명하고, 그 시험을 언어 평가의 5가지 원리(실용성, 신뢰도, 타당도, 진정성, 역류효과)에 의해 분석하시오.
http://www.reportmarket.co.kr/mall/view.asp?idx=45438&l_code=1&m_code=3&page=1
목차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론] 자신이 가장 최근 본 언어 시험을 설명하고, 그 시험을 언어 평가의 5가지 원리(실용성, 신뢰도, 타당도, 진정성, 역류효과)에 의해 분석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평가의 개념

2. 한국어 능력 평가의 목적

3. 자신이 가장 최근 본 언어 시험

4. 실용성, 신뢰도, 타당도, 진정성, 역류효과에 의한 분석
1) 실용성
2) 신뢰도
3) 타당도
4) 진정성
5) 역류효과

Ⅲ. 결론
본문
한국어능력시험의 문항 수는 총 100문항이다. 각 영역별 문항 수를 통해 볼 때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영역은 이해 능력(40문항)이고, 그 다음으로는 문법 능력(30문항)이다. 나머지 영역은 모두 10문항씩이다. 좀 더 세분화해서 살펴보면, 읽기(30문항)가 제일 문항 수가 많고, 그 다음은 어휘(15문항)와 어법(15문항)이다. 쓰기와 말하기는 각각 5문항으로 가장 적다.

1) 실용성
실용성은 얼마나 경제적으로 평가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가급적 비용과 시간 및 노력을 적게 들이고도 활용하기 쉬운 검사 도구를 제작한다면 실용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실용도란, 평가를 위한 경비, 시간, 노력의 경제성을 의미한다. 현재
참고문헌
강승혜 외(2006),한국어평가론, 태학사. 박갑수,한국어 교육평가의 현황과 과제,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한재영외(2005), 한국어 교수법, 태학사 국제한국어교육학회(2010), 한국어 표현교육론, 형설출판사.
이름  비밀번호 
이메일
홈페이지
비밀댓글
스팸방지 d45e224752 
세종 한국어 시리즈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외적 특징과 내적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종 한국어의 장단점을 제시한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Copyright ⓒ BIZNOW Co., Ltd . 구핑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