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적 종합적 절충적 단어관에 대하여 조사해 보고 장단점을 토론해 보자. 분류없음2019-03-08 16:02:18
분석적 종합적 절충적 단어관에 대하여 조사해 보고 장단점을 토론해 보자.
http://www.reportmarket.co.kr/mall/view.asp?idx=45605&l_code=1&m_code=3&page=1
목차
[한국어 문법론] 분석적 종합적 절충적 단어관에 대하여 조사해 보고 장단점을 토론해 보자.

Ⅰ. 서론

Ⅱ. 본론

1. 분석적 단어관

2. 종합적 단어관

3. 절충적 단어관

4. 단어관에 현행 실태

Ⅲ. 결론
본문
단어는 어절과 같거나 어절보다 작은 언어 단위이다. 결국 절충 체계에서는 동일한 의존 형식인데도 조사에는 독립된 단어 자격을 부여하고 어미에는 단어 자격을 부여하지 않고 있다. 현행의 학교 문법에서는 절충 체계를 따르고 있기 때문에 조사를 독립된 단어로 인정하고 있다.

Ⅲ. 결론
분석적 단어관은 조사나 어미가 의존적인 것은 국어의 교착적 성질에 기인하는 것일 뿐, 이 둘은 문장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문법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단어로 보자는 입장이다. 그런데 어미까지를 단어로 본다면 ‘용언 어간’도 단어로 보아야 하는 부담이 있다.
종합적 단어관은 조사나 어미는 모두 자립성이
참고문헌
20세기 우리말의 형태론 (허웅, 샘문화사, 1995) 우리말의 총체서술과 문법체계 (고영근, 일지사, 1993) 「국어 조사의 문법적 위치」(남윤진,『울산어문논집』 11,1996) 「국어문법의 유형」(김민수,『국어국문학』10,1954)
이름  비밀번호 
이메일
홈페이지
비밀댓글
스팸방지 e2747e5a4e 
사회복지사로써 필요한 지식과 덕목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자신에게 부족하거나 필요한 점이 무엇인지 작성해보세요.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을 설명하고, 그 편의시설이 장애인들을 위해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는지 효과적이지 못하다면 해결방안은 무엇인지 본인의 의견을 작성   
Copyright ⓒ BIZNOW Co., Ltd . 구핑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