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슬로우가 말하고 있는 인간의 욕구와 자아실현인의 특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론에 비추어 자신을 분석해보시오. 분류없음2019-01-29 21:39:02
매슬로우가 말하고 있는 인간의 욕구와 자아실현인의 특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론에 비추어 자신을 분석해보시오.
http://www.reportmarket.co.kr/mall/view.asp?idx=44834&l_code=1&m_code=89&page=1
목차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매슬로우가 말하고 있는 인간의 욕구와 자아실현인의 특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론에 비추어 자신을 분석해보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우 이론의 기본가정

2. 매슬로우가 말하고 있는 인간의 욕구
1) 생리적 욕구
2) 안전욕구
3) 사회적 욕구(소속과 애정의 욕구)
4) 자존(존경)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3. 자아실현인의 특성

4. 이론에 비추어 자신을 분석

Ⅲ. 결론
본문
도 하며 정의, 선, 미, 질서, 조화, 잠재능력과 재능을 발휘하려는 욕구들이다. 기본 욕구는 대부분 메타 욕구에 비하여 우세하며 계층적 순서로 배열된다. 심리적 건강을 유지하고 완전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메타 욕구(성장 욕구)를 만족시켜야 한다. 매슬로는 인간의 기본 욕구(또는 동기)는 타고난 것이며,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서 계층적 단계로 배열되어 있다고 하였다. 인간의 다섯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낮은 단계에 있는 욕구가 어느 정도 만족되어야 더 높은 단계의 욕구를 의식하거나 동기가 부여된다고 가정하였다.

2. 매슬로우가 말하고 있는 인간의 욕구
Maslow(1954)에 의하면 인간은 여러 가지의 욕구를 가지는데 이것들은 단계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이다.
1) 생리적 욕구
생리적 욕구는 욕구의 다섯 단계중 가장 하위단계의 욕구이다. 하지만 이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어느 일도 할 수 없는 인간행동의 가장 기초가 되는 욕구이다. 이것은 주로 음식, 물, 공기 등 의식주에 대한 욕구, 성적 욕구, 수면 욕구
참고문헌
김윤재외 공저(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도서출판 신정. 이인정, 최해경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Abraham H. Maslow, 인간의 동기와 성격, 교육교학사
이름  비밀번호 
이메일
홈페이지
비밀댓글
스팸방지 b24be27e22 
건강가정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인간관계 모형(이론)은 Mayo(마요)에 의해 제시된 조직이론이다. 인간관계모형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간관계 이론이 영향을 미친 X, Y이론의 관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Copyright ⓒ BIZNOW Co., Ltd . 구핑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