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어진 케이스를 읽고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두 가지 이상의 상담모델을 적용하여 사정하고 서비스 목표를 서술하시오. 분류없음2018-12-03 20:47:35
주어진 케이스를 읽고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두 가지 이상의 상담모델을 적용하여 사정하고 서비스 목표를 서술하시오.
http://www.reportmarket.co.kr/mall/view.asp?idx=45416&l_code=1&m_code=89&page=1
목차
[사회복지실천론] 주어진 케이스를 읽고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두 가지 이상의 상담모델을 적용하여 사정하고 서비스 목표를 서술하시오.
철수(17세)는 성실한 학생이며 외동아들이다. 그는 학교에서 겪고 있는 문제들과 미래에 대한 염려로 인하여 사회복지사인 나를 찾아왔다. ?그가 가장 먼저 이야기한 문제는 최근 분노를 조절하기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그는 학교에서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공부에도 집중할 수 없었으며 따라서 성적이 나빠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기 어려워진 상태이다. ?사회복지사는 그가 자신의 삶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인식하고 있지 못하며 자신의 나이보다 미성숙하다고 느꼈다. 그는 모든 자신의 문제들에 대해서 어머니의 의견에 무조건적으로 좌우되고 있으며 스스로 자신의 재능이나 삶에 대한 고민을 하지 못할 정도로 어머니와 정신적으로 밀착된 상태이다. ?그는 매우 충동적이고 인내심이 부족한 것으로 보이며 최근 “내가 아버지를 죽여 버릴 것 같아서 나 자신에게 겁이 났어요”라고 언급한 적이 있다. 그는 자주 친구들과 싸우며 어떠한 일도 오래 지속하여 완수한 적이 없다고 한다. 그의 부모는 현재 아버지의 외도문제로 이혼과정에 있다.

Ⅰ. 서론

Ⅱ. 본론
1. 현 가족의 문제점 분석

2. 해당 가족의 표적문제

3. 인지행동모델의 적용

4. 위기개입모델의 적용

Ⅲ. 결론
본문
제시하는 핵심은 D(dispute:논박)인데,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혼란과 관계되는 비합리적인 신념체계를 논박하여 이를 최소화하거나 합리적인 신념체계로 바꾸도록 하여 보다 현실적이고 융통성 있는 인생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3) 인지행동모델을 통한 서비스 목표
인지행동모델은 철수가 자신의 상황을 왜곡하여 해석하는 방식을 인지하게 함으로써 정서의 변화를 꾀하는 동시에 관찰학습을 통해 새로운 기능적 행동기술을 학습하게 하고, 실제상황에 적용하도록 격려하면서, 행동주의적 강화를 통해 행동의 변화를 유지시키는 것을 개입의 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먼저 철수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이나 인지적 오류, 자기 패배적 사고를 변화하게 함으로써 철수의 감정
참고문헌
나동석 서혜석 외 1, 사회복지실천론, 정민사, 2014 배창진 외, 사회복지실천론, 교육과학사, 2003 박영숙 김주연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대왕사, 2008
이름  비밀번호 
이메일
홈페이지
비밀댓글
스팸방지 f3cf1b0978 
표준진료확인서 양식모음   
다음의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사용한 상황과 사용 내용을 기술하시오.   
Copyright ⓒ BIZNOW Co., Ltd . 구핑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