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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국문학연습 공통]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나혜석)와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박태상)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현대 문학에서의 여성의 의미
2. 나혜석의 단편소설 ‘경희‘에서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의 여성 성격 분석
3. 박태상의 장편소설 ‘진채선, 사랑의 향기’에서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진채선‘의 여성 성격 분석
4.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 ‘진채선‘의 여성성격 비교분석 1) 경희 2) 진채선
5. 시사점
Ⅲ. 결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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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전통적 여성관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여성관을 부각시키려 했던 개화운동의 일환으로 태동되었다. 여성의식의 개화는 여성의 지위가 향상되자 이에 상응하는 권리 추구로까지 확대되기 시작했다. 이 시기 여자도 남자와 동등한 교육을 받아 직업을 가질 수 있게 되었으며, 이로써 사회를 위해 활동할 수 있는 새로운 여성상을 보여주었다. 그렇다면 이러한 측면에서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나혜석)와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박태상)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한국 현대 문학에서의 여성의 의미 한국 현대 문학에서 여성 소설의 등장은 1920년대부터 거슬러 올라간다. 나혜석을 필두로 김명순, 김일엽의 작품에서 비롯된 이 시기의 여성문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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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김미현, 한국 여성 소설과 페미니즘, 신구문화사, 1996. 강이수, 여성학이란 무엇인가, 새 여성학 강의, 동녘, 1999. 정미숙, 한국여성소설연구입문, 태학사, 2002. 박용옥, 한국 여성운동의 맥락과 역사적 성격, 여성연구논총, 2000. 권영민, 한국의 여성문학, 그 정체성의 확립 과정, 여성문학연구, 2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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