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년후견제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분류없음2021-09-24 11:46:51
성년후견제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https://www.reportmarket.co.kr/mall/view.asp?idx=46356&l_code=1&m_code=89&page=1
목차
[장애인복지론] 성년후견제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성년후견제의 개념

2. 성년후견제의 도입배경

3. 성년후견제의 목적

4. 성년후견제의 현황

5. 성년후견제 도입의 문제점
1) 자기결정권 침해
2) 물적·인적 자원 확보의 어려움
3) 대상자(피후견인)선정

6. 성년후견제의 전망

Ⅲ. 결론
본문
금치산제도, 후견제도에 갈음할 새로운 피보호성년자 지원제도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제도가 성년후견제도이다. 성년후견제도는 고령자나 장애인은 물론 정상적인 판단능력이 결여된 성년자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이며, 피성년후견인의 자기결정권의 존중과 잔존능력의 활용에 그 주된 목적이 있다.

2. 성년후견제의 도입배경
성년후견제도는 판단능력이 부족한 성년자들의 재산과 권리를 보호ㆍ관리하는 제도이다. 최근 의료 및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라 고령화 현상이 나타나고, 이와 함께 치매노인, 지적ㆍ정신적 장애를 겪고 있는 성년 장애인과 산업화에 따른 각종 산업재해 및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장애인이 증가하고 있다.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복지국가를 지향하는 사회의 책무에 따라 위와 같이 판단능력이 저하된 성년자에 대한 보호의 필요성이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현행 민법에는 위와 같이 판단능력이 저하된 자의 행위능력을 보충해주기 위하여 행위무능력자제도를 두고 있는데, 한정치산제도
참고문헌
김상묵?윤성호. (2013).「성년후견제도의 검토 및 향후 과제」. 법학연구 제50집. 박상호. (2013).「한일간 성년후견제도의 비교」. 한국일본근대학회. 박정선. (2011).「성년후견제도와 사회적 책임」. 한국장애인복지학. 김태성?홍선미?조성은. (2012).『사회복지개론』. 제2판. 서울: 청목출판사.
이름  비밀번호 
이메일
홈페이지
비밀댓글
스팸방지 44f9aca597 
노동법과 사회복지법의 원리를 엘리자베스 시대의 빈민법을 토대로 역사적 측면에서 설명하고, 그 시대와 현 시점 간 어떠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세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에 따른 성격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성격을 단계별로 분석하고 더 좋은 성격이 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Copyright ⓒ BIZNOW Co., Ltd . 구핑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