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노인은 남성노인에 비해 대체로 평균수명이 길고, 노년기에 혼자 사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할 때 여성노인에 대한 사회복지적 차원의 지원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분류없음2021-06-16 22:18:37
여성노인은 남성노인에 비해 대체로 평균수명이 길고, 노년기에 혼자 사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할 때 여성노인에 대한 사회복지적 차원의 지원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여성노인은 남성노인에 비해 대체로 평균수명이 길고, 노년기에 혼자 사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할 때 여성노인에 대한 사회복지적 차원의 지원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여성노인은 남성노인에 비해 대체로 평균수명이 길고, 노년기에 혼자 사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할 때 여성노인에 대한 사회복지적 차원의 지원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https://www.reportmarket.co.kr/mall/view.asp?idx=47262&l_code=1&m_code=89&page=1
목차
[여성복지론] 여성노인은 남성노인에 비해 대체로 평균수명이 길고, 노년기에 혼자 사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할 때 여성노인에 대한 사회복지적 차원의 지원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 노년기 여성에 대한 기본 이해(평균수명, 정신건강 등)

Ⅱ. 본론
1. 여성노인의 실태와 문제점

2. 노년기 여성에 대한 지원방안
1) 정책적 지원방안
(1) 국민연금 임의가입의 확대 적용에 대한 홍보의 필요성
(2) 연금크레딧제도의 도입-전업주부의 가사노동가치 인정
(3) 부양의무자 범위에 있어서의 탄력적 적용
(4) 각종 세제 혜택

2) 실천적 지원방안
(1) 가족 및 친족의 공동부양책임 인식
(2) 부양자 교육
(3) 지지집단의 조성

Ⅲ. 결론
본문
노년기에 들어가면서 겪는 모든 문제를 복합으로 어렵게 만들고 있다. 또한 경제적인 문제 이외에도 정신적인 문제로서 우리나라에서 여성노인이 가정환경 속에서 갖게 되는 또 다른 중요한 경험은 남편과의 사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여성노인의 배우자가 없음으로 해서 자녀 특히 장남이 의논상대자가 된다고는 하지만, 자신의 속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여성노인의 고독감과 소외감 불안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가족관계 내의 물질적, 심리적 유대관계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역할인식과 역할 수행, 그리고 여가시간을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도록 하는 적절한 대안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노년기 여성에 대한 지원방안
1) 정책적 지원방안
(1) 국민연금 임의가입의 확대 적용에 대한 홍보의 필요성
연금제도는 일종의 시민연금으로서 여성들의 노후생활을 보장하는 가장 적절한 방법이지만 가족보호활동의 중요성을 반영하고 적
참고문헌
김영란.『여성빈곤과 복지국가의 재구조』, 1999. 김인숙 외.『여성복지론』,서울:나남출판사, 2000. 김태진.『여성복지론』,대구대학교출판부, 2003.
이름  비밀번호 
이메일
홈페이지
비밀댓글
스팸방지 92b40f0ba6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이론이 현대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새로운 사회환경과 아동에서 저출산 고령사회의 도래와 관련하여 저출산에 대한 다양한 요인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저출산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Copyright ⓒ BIZNOW Co., Ltd . 구핑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