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흔이 넘은 독거노인(남)이 있다. 이분은 한국전쟁 시에 이북에서 넘어오셨으며 30세경에 처를 만나 결혼을 했고 아들한명을 두었다. 그러다가 아내는 독거노인이 60세 되던 해에 질 분류없음2020-11-19 18:43:08
아흔이 넘은 독거노인(남)이 있다. 이분은 한국전쟁 시에 이북에서 넘어오셨으며 30세경에 처를 만나 결혼을 했고 아들한명을 두었다. 그러다가 아내는 독거노인이 60세 되던 해에 질환으로 사망하였고 아들은 정신장애로 인해 정신병원에 입원중이다.


사회복지사의 실천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수많은 다양한 사례에 대해 판단과 결정을 할 때에는 이론이 밑바탕이 되어야 한다. 만약, 자
https://www.reportmarket.co.kr/mall/view.asp?idx=42353&l_code=1&m_code=89&page=1
목차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의 실천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수많은 다양한 사례에 대해 판단과 결정을 할 때에는 이론이 밑바탕이 되어야 한다. 만약, 자신이 이러한 상황에 처한 사회복지사라면 어떠한 이론적 모델을 통해 접근을 하고자 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목표를 가지고 접근할 것인지에 대해 첨부의 확인하고 기술하라.

아흔이 넘은 독거노인(남)이 있다. 이분은 한국전쟁 시에 이북에서 넘어오셨으며 30세경에 처를 만나 결혼을 했고 아들한명을 두었다. 그러다가 아내는 독거노인이 60세 되던 해에 질환으로 사망하였고 아들은 정신장애로 인해 정신병원에 입원중이다. 20년 동안을 혼자 살게 된 독거노인은 현재 전세 단칸방에 살고 있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집은 20년 전에 전세로 구했는데, 전혀 보수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그 사이에 해당 지역은 개발이 되어 독거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집을 제외하고는 주변에는 모두 양옥집으로 바뀌었다.
사회복지사가 이분을 찾아가게 된 것은 현 거주지의 상황이 붕괴를 가져올 정도로 위험하고 어느 순간부터 독거노인은 집밖 출입은 하지 않고 주위의 도움으로 우유와 빵만을 살고 계시며 대소변도 집안이나 마당 등 아무데나 보심으로 위생면에서 있어서도 이 노인에게 심각한 위험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의 집주인은 이 분이 다른 곳으로 가기를 원하고 있지만 마땅히 갈 곳이 없는 노인을 쫓아내는 것은 도의에 어긋난다고 생각하고 있어 강제퇴거를 요청하고 있지 못하다. 물론 이 집주인은 독거노인이 몇 년째 이집에 거주하고 있음으로 개인적으로 보았을 때는 심각한 재산상의 손실을 감수하고 있는 것이다. 사회복지사가 찾아갔을 때는 붕괴위험에 처한 독거노인을 안전하게 보호하고자 집수리의 요청을 해결하기 위함이었지만 사회복지사는 이 상황을 보고 어떠한 접근을 시도할지 고민하게 되었다.


1. 본인이 판단하는 독거노인의 실제적 욕구는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2. 접근하고자 하는 실천모델을 선택 한 후, 실천모델명을 선택한 이유를 기술할 것 - 실천모델을 선택한 개인적 이유(자신만의 경험, 가치 등)

3. 선택한 실천모델을 통해 접근하였을 때의 장단점

4. 선택한 실천모델을 통해 접근하는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기술
1) 목표확인
2) 구체적인 목표설정
3) 클라이언트를 알고 싶어 하는 자세견지
4) 성공적인 질문기법
5) 메시지 전달하기
6) 해결책으로 끝맺기
7) 더 이상 진전이 없다고 생각된 때 점검해 볼 절차
본문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충족이 안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해당 장소를 벗어나 독거노인이 보다 안전하고 삶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여 독거노인을 둘러싼 여러 가지 환경적 위험요소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2. 접근하고자 하는 실천모델을 선택 한 후, 실천모델명을 선택한 이유를 기술할 것 - 실천모델을 선택한 개인적 이유(자신만의 경험, 가치 등)
나는 해당상황에서 노인에게 적용할 수 있는 모델이 해결중심모델이라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해결중심모델은 사회복지실천 접근방법의 혁신적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해결중심모델은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기보다는 클라이언트가 가진 자원(강점, 성공경험, 예외상황)을 활용하면서 문제해결방법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해당모델의 경우 짧은 기간 안에 문제해결방안을 찾고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는데
참고문헌
권육상?홍석자?송노원 외,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유풍출판사, 2008 김정진? 임은희? 권진숙,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서현사, 2007 설진화,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2008
이름  비밀번호 
이메일
홈페이지
비밀댓글
스팸방지 0145932bcf 
사회복지법의 형성과정과 사회복지법이 본인에게 미친 영향에 대해서 과제를 작성하시오.   
부모역할의 개념과 특성요인을 비교 설명하시오.   
Copyright ⓒ BIZNOW Co., Ltd . 구핑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