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서비스의 재정분권화의 문제점과 과제를 논하시오. 분류없음2020-11-19 18:28:54
사회복지서비스의 재정분권화의 문제점과 과제를 논하시오.
https://www.reportmarket.co.kr/mall/view.asp?idx=46972&l_code=1&m_code=89&page=1
목차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서비스의 재정분권화의 문제점과 과제를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재정분권화의 개념

2. 재정적 분권화의 필요성

3. 사회복지서비스의 재정분권화의 의미

4. 사회복지서비스의 재정분권화의 문제점

5. 사회복지서비스의 재정분권화의 과제

Ⅲ. 결론
본문
히 중앙정부에 집중되어 기존의 지방자치제도는 진정한 의미의 지방자치와는 거리가 있었다. 특히 국고보조금제도는 지방자치단체의 독자적인 행정 및 재정운영 능력의 축적에 제약으로 작용해왔다. 그동안 예산은 중앙정부로부터 받은 예산에 지방정부의 대응예산을 합산하여 정책을 시행해오는 형태를 유지해 지방자치단체를 단순 중앙행정 추진기관의 수준에 머물게 하였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복지서비스의 재정분권화의 문제점과 과제를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재정분권화의 개념
재정분권화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간의 재정적 분권화를 의미한다. 즉 중앙정부에 편중되어왔던 재정기능의 일부를 하위단위인 지방자치단체에 이양하여 지방자치단체가 중앙정부로부터 독립하여 자주적인 재원조달과 재정운영을 할 수 있도록 중앙과 지방자치단체 간 재정기능을 분담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재정적 분권화의 필요성
재정적 분권화가 필요한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민들의 참여증대이다. 공
참고문헌
박해용.(2003).「재정학기초의 이해」.경영과회계. 손희준 외.(2002).「지방재정학」.서울 :대영문화사. 한국조세연구원.(2003).「지방재정조정제도의 개편방안」. 한국지방자치학회.(2003).「지방정부혁신과 자치역량제고」.
이름  비밀번호 
이메일
홈페이지
비밀댓글
스팸방지 134e96a466 
가족놀이치료의 특성과 치료사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부모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   
Copyright ⓒ BIZNOW Co., Ltd . 구핑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