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Erikson)의 자아심리학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한 발달단계의 특성과 사회복지실천과제를 본인의 의견을 반영하여 서술하시오. 분류없음2019-03-08 17:12:24
에릭슨(Erikson)의 자아심리학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한 발달단계의 특성과 사회복지실천과제를 본인의 의견을 반영하여 서술하시오.
http://www.reportmarket.co.kr/mall/view.asp?idx=45616&l_code=1&m_code=89&page=1
목차
[인간환경과 사회환경] 에릭슨(Erikson)의 자아심리학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한 발달단계의 특성과 사회복지실천과제를 본인의 의견을 반영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이론의 기본개념

2. 자아심리학

3. 에릭슨 발달단계이론의 단계와 특징

4. 자신이 속한 발달단계의 특성

5. 사회복지실천의 과제를 본인의 생각을 근거로 하여 설명

Ⅲ. 결론
본문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최대의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은 ‘자아’라고 보았으며, 프로이드와는 대조적으로 자아를 자율적인 성격구조로 보았다. 그는 생애주기를 8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를 통하여 나타나는 자아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고 이러한 인간발달은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이라는 가정을 세웠다.

2. 자아심리학
Erikson의 이론은 자아 발달과 매우 관련이 있다. Erikson은 원초아에 대한 전통적인 강조에서 자아에로의 관심을 도모하였으며, 자아야말로 인간 행동과 기능의 기초가 된다고 여겼다. 이러한 견해를 자아심리학이라고 불렀다. 자아심리학에 따르면 인간은 의사결정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합리적이고 의식적인 존재이다. Erikson은 자아가 지각, 사고, 주의, 기억 등을 통해 현실을 다루어 나가는
참고문헌
김영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박문각, 2008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학지사. 김제한, 『발달심리학』, 서울 : 양서원, 1998.
이름  비밀번호 
이메일
홈페이지
비밀댓글
스팸방지 41d50954f1 
외국어 습득시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을 학습자 모국어에 있다고 볼 때 언어 간 간섭현상이 무엇인지 정의하고 그 예를 제시하며 각 언어권별 간섭 현상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서   
아동기는 미술활동을 시작하는 시기라 한다. 아동기 미술의 정의와 특성에 따라 아동미술의 출발점은 어떻게 표현되는지 설명하시오.   
Copyright ⓒ BIZNOW Co., Ltd . 구핑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