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수업을 진행하고자 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하고 논의해 봅시다. 분류없음2018-11-22 19:47:47
토론 수업을 진행하고자 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하고 논의해 봅시다.
http://www.reportmarket.co.kr/mall/view.asp?idx=45418&l_code=1&m_code=3&page=1
목차
[한국어 표현교육론] 토론 수업을 진행하고자 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하고 논의해 봅시다.

Ⅰ. 서론

Ⅱ. 본론
1. 토론수업이 가지는 장점

2. 토론 수업을 진행하고자 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
1) 교사가 주의해야 할 사항
2) 토론자가 주의해야 할 사항
3) 토론 주제설정이 주의해야 할 사항
4) 토론자 선정 및 토론 일정수립 시 주의해야 할 사항
5) 토론방법과 규칙제시
6) 교사의 정리

Ⅲ. 결론
본문
토론에서의 말하기는 일상적인 대화나 잡담과 같이 준비되지 않은 담화가 아니라 연설, 강연처럼 미리 계획하여 말하는 준비된 담화이다. 학습자들은 토론에서 사용되는 표현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자신의 주장을 펼치고 상대방을 설득하는 격식을 갖춘 말하기 능력을 익히게 된다. 그렇다면 이러한 토론수업의 내용을 기초로 토론 수업을 진행하고자 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하고 논의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토론수업이 가지는 장점
학습자는 토론 수업을 통해 한국어 듣기 능력을 키우게 된다. 토론은 연설, 강연처럼 화자가 일방적으로 말하고 청자가 일방적으로 듣기만 하는 담화 형태가 아니다. 토론은 앞선 토론자가 주장하는 내용을 듣고 그에 반박할 근거를 준비해야 하므로 앞선 토론자의 주장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주의 깊게 듣
참고문헌
이동은. 2003. “학구적 목적의 한국어 토론 수업 방안”, ?한국어교육? 14(3): 238- 39,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미혜. 2006. “고급 단계 한국어 학습을 위한 토론 수업 방안”, ?이중언어학? 30: 305-34, 이중언어학회. 임칠성. 2001. “교육 토론’의 모형과 의의”, ?말하기 듣기 수업 방법론? 45-72, 박이정. 임칠성?최복자. 2004. “토론 수업설계 모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21: 391-431, 국어교육학회.
이름  비밀번호 
이메일
홈페이지
비밀댓글
스팸방지 c6ec0f3bf1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전망과 과제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초급에서 실제적인 듣기자료를 활용할 때의 장단점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Copyright ⓒ BIZNOW Co., Ltd . 구핑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