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 조사시 회수율 저하방지를 위한 방법. 분류없음2018-09-26 20:21:45
설문 조사시 회수율 저하방지를 위한 방법.설문 조사시 회수율 저하방지를 위한 방법.설문 조사시 회수율 저하방지를 위한 방법.

설문 조사시 회수율 저하방지를 위한 방법. 설문조사 중에서 우편조사 진행 시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인 회수율 저하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에 무엇이 있는지 브레인스토밍에서
http://www.reportmarket.co.kr/mall/view.asp?idx=45173&l_code=1&m_code=89&page=1
목차
[사회복지조사론] 설문 조사시 회수율 저하방지를 위한 방법. 설문조사 중에서 우편조사 진행 시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인 ‘회수율 저하’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에 무엇이 있는지 브레인스토밍에서 말하는 창의적 기법에 착안하여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과제를 작성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우편조사방법의 개념

2. 우편조사의 특징

3. 우편조사의 장단점 분석
1) 우편조사의 장점
2) 우편조사의 단점

4. 회수율저하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5가지 방법)

Ⅲ. 결론
본문
편조사의 단점
첫째, 우편조사는 일단 질문지를 연구 대상자에게 발송한 후에는 질문지의 문제점을 치유할 수 없다.
질문지가 발송되기 이전에 물론 사전조사(pre-testing)를 실시하여 질문지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지만, 사전조사의 대상자는 극히 한정된 표본이기 때문에 전체 표본집단을 대상으로 할 때의 문제점을 완벽하게 밝혀 내기는 어렵다.
둘째, 우편조사는 표본대상 집단이 광범위하기 때문에 질문지의 회수율이 타 조사방법에 비하여 저조하다. 따라서 2차 또는 3차 등으로 질문지를 다시 우송하는 불편과 비용부담이 발생하며, 또한 1차 조사와 2차조사의 시간적인 간격 때문에 발생하게 될 자료의 신뢰성이 손상될 가능성도 있다.
우편조사는 조사대상자의 자발적인 참여가 없으면 성공할 수 없는 방법이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편조사는 표본집단의 질문환경이나 시간 등을 연구자가 통제하거나 조정할 수 없는 방법이다.
셋째, 우편조사는 질문환경이 자유롭기 때문에 불성실하거나 불완전한 질문지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다.
참고문헌
김기원. 2001. 사회복지조사론. 서울: 나눔의 집. 김영종. 1999.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서울: 학지사. 유태균, 사회복지 질적연구방법론, 나남출판사, 2001
이름  비밀번호 
이메일
홈페이지
비밀댓글
스팸방지 8e6117882e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봉사활동계획서를 작성하세요.   
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Copyright ⓒ BIZNOW Co., Ltd . 구핑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