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 여고생 A는 학교사회복지사에게 비밀보장을 요구하며 상담을 요청하였고 사회복지사는 비밀보장을 약속했다. A는 현재 임신 10주째로 부모와 교사에게 알리지 않고 출산을 할 수 분류없음2021-10-26 16:39:01
17세 여고생 A는 학교사회복지사에게 비밀보장을 요구하며 상담을 요청하였고 사회복지사는 비밀보장을 약속했다. A는 현재 임신 10주째로 부모와 교사에게 알리지 않고 출산을 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구하였다. 그러나 사회복지사는 A와 태아의 건강과 복지를 위해 비밀보장의 약속을 어기고 부모에게 알리기로 결심하였다.(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17세 여고생 A는 학교사회복지사에게 비밀보장을 요구하며 상담을 요청하였고 사회복지사는 비밀보장을 약속했다. A는 현재 임신 10주째로 부모와 교사에게 알리지 않고 출산을 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구하였다. 그러나 사회복지사는 A와 태아의 건강과 복지를 위해 비밀보장의 약속을 어기고 부모에게 알리기로 결심하였다.(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


17세 여고생 A는 학교사회복지사에게 비밀보장을 요구하며 상담을 요청하였고 사회복지사는 비밀보장을 약속했다. A는 현재 임신 10주째로 부모와 교사에게 알리지 않고 출산을 할
https://www.reportmarket.co.kr/mall/view.asp?idx=47408&l_code=1&m_code=89&page=1
목차
[사회복지실천론] 17세 여고생 A는 학교사회복지사에게 비밀보장을 요구하며 상담을 요청하였고 사회복지사는 비밀보장을 약속했다. A는 현재 임신 10주째로 부모와 교사에게 알리지 않고 출산을 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구하였다. 그러나 사회복지사는 A와 태아의 건강과 복지를 위해 비밀보장의 약속을 어기고 부모에게 알리기로 결심하였다.(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
1. 다음 사례에서 윤리적 결정의 철학적 근거와 이에 대한 설명을 해주세요
2. Loewenberg & Dolgoff(1996)-윤리적 원칙 선별 (Ethical Principles Screen: EPS) 7가지를 기술해주세요
3. 위 사례에서 윤리적 원칙 선별 중 2가지 원칙이 적용 됩니다. 이 두가지 원칙에 대해서 우선순위를 정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해 주세요.

Ⅰ. 서론

Ⅱ. 본론
1. 다음 사례에서 윤리적 결정의 철학적 근거와 이에 대한 설명을 해주세요.

2. Loewenberg & Dolgoff(1996)-윤리적 원칙 선별 (Ethical Principles Screen: EPS) 7가지를 기술해주세요.

3. 위 사례에서 윤리적 원칙 선별 중 2가지 원칙이 적용 됩니다. 이 두가지 원칙에 대해서 우선순위를 정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해 주세요.

4. 나의 견해

Ⅲ. 결론
본문
이러한 요구에 응해 클라이언트의 비밀을 지켜 줄 의무가 있다. 이 의무가 지켜지지 않는다면 비밀보장에 대한 인간관계는 성립될 수 없는 것이다. 요즘같이 사생활이 중요시되고 있는 시점에서 비밀보장은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지켜야 할 윤리적 규준과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생각해보고 위에서 제시된 사례에 대한 나의 의견을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다음 사례에서 윤리적 결정의 철학적 근거와 이에 대한 설명을 해주세요.
비밀보장이 아무리 중요할지라도 그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비밀보장의 원리가 제한을 받을 경우를 크게 다섯 가지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비밀보장은 클라이언트의 다른 권리(의무)와 갈등을 야기할 경우 제한을 받을 수 있다. 즉, 클라이언트가 그의 비밀을 보존하려는 권리와 그의 다른 권리 간에 명백한 갈등이 존재할 때는 그 비밀조장이 제한을 받을 수 있다. 클라이언트가 그의 비밀을 보존함으로써 그의 다른 권리(의무)를 실현할
참고문헌
서미경 외, 사회복지실천윤리, 양서원 이효선, 사회복지윤리와 철학의 이해, 학지사, 2003 이필환 외 역, 사회복지실천이론의 토대. 나눔의 집, 2000 ELAINE P. CONGRESS,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시그마프레스, 2004
이름  비밀번호 
이메일
홈페이지
비밀댓글
스팸방지 5540c4c970 
가족을 정의하는 패러다임의 변화를 정리해보고, 최근 우리나라에서 목격되는 가족의 정의에 대한 정책적 변화를 탐색해보자.   
인터넷에서 최신 뉴스 기사문을 하나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 수준에 맞게 수정한 후 수업시간에 기사문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읽기 과제를 하나 설계해 보세요.   
Copyright ⓒ BIZNOW Co., Ltd . 구핑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