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분류없음2021-02-25 15:52:09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https://www.reportmarket.co.kr/mall/view.asp?idx=46524&l_code=1&m_code=89&page=1
목차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문학 교육의 현황

2.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의 활용실태
1) 서울대 한국어 교재
2) 연세대 한국어교재
3) 이화여대 한국어교재

3. 한국 문학 교육의 의의와 역할

4.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
1) 초급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작품 선정 및 제안

2) 중급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작품 선정 및 제안

3) 고급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작품 선정 및 제안

Ⅲ. 결론
본문
순한 언어 학습 차원에 머무르지 않고 한국의 문화를 교육해야 한다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방법론을 찾아 가고 있다. 그러나 문화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장되고 그 방법과 이론에 대해 조금씩 연구가 진행되는 상황속에서도 문학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황 속에서 현재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한국 문학 교육의 현황
한국어 교육에서 문학작품의 풍부한 언어를 통해 구어학습이나 다른 읽기 자료에서 만날 수 없는 숱한 어휘를 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런 언어들이 다양한 맥락 속에서 주어지므로 언어의 쓰임을 통해 자연스레 언어를 익힐 수 있다. 또한 문학적 언어의 다중적 성격은 다양한 문화적 가치를 함축하여 한 사회를 심층적으로 반영하므로 목표어 사회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도 가능하게 한다. 일반적으로 문학작품에는 어휘와 문법 등 학습 자료가 풍부하지만 실제적인 학습에까지 이어지기는 쉽지 않다. 일반적으로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학작품은 제재로만 사용되는 한계점에 놓여 있고, 문학교육 자체에 대한 연구와
참고문헌
구인환 외 3인(2008), 『문학 교육론』, 삼지원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국어교육연구소, 언어교육원(2012),『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아카넷. 김대행 외(2000), 문학교육원론, 서울대 출판부 김해옥(2005), 문학교육과 어휘교육, 국학자료원. 신주철(2006), 한국어교육에서 한국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커뮤니케이션북스. 윤여탁(2007), 외국어로서의 한국 문학교육, 한국문화사.
이름  비밀번호 
이메일
홈페이지
비밀댓글
스팸방지 c95eb43aad 
다양한 리더십의 종류 중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셀프 리더십, 수퍼리더십에 대해 조사하시오. 그중 청소년에게 필요한 리더십은 무엇인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현대사회를 소비사회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소비는 우리사회의 불평등의 지속 및 재생산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사례를 들어 파악하고 이러한 소비사회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해 자신의   
Copyright ⓒ BIZNOW Co., Ltd . 구핑인 . All rights reserved.